업데이트의 문제인지, 제가 인터넷을 쓰며 설치된 프로그램의 문제인지 어느 날부터 노트북 반응이 느려졌습니다. 설상가상으로 키보드도 엔터키나 특정키가 갑자기 무한으로 눌러지기 시작합니다. 오늘은 이거 저거 시도해 보다가 간단하게 해결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노트북과 키보드의 이상한 증상들과 해결 노력
아주 만족스럽게 쓰던 노트북이 갑자기 이상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가끔 먹통도 되었다가 키보드가 안 먹기도 하다가, 어느 날은 키보드 키가 무한 연타가 됩니다.
그때그때 검색을 통해 해결하기도 하고, 재부팅하면 증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다 잊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고 무슨 일이 일어난 건지 또 키보드 문제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점점 심해져서 해결이 안 되는 상황까지 옵니다.
검색을 통해 이거저거 해보라는 설정과 해결 방법을 다 시도해 보지만, 잘 해결이 안 됩니다. 그리고 일시적입니다. 얼마 안 가 다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만히 노트북을 바라봅니다. 뭔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노트북은 너무 휴대하기에 가볍고, 상당히 훌륭한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아이입니다. 그러고 보니 약 2년 정도를 쉬지 않고 노트북을 사용해 왔습니다. 이제 한번쯤 노트북을 손봐줄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이 노트북에서 키보드 무한 눌림 문제 같은 것들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는 결정적인 결심을 하게 됩니다. PC 초기화를 하여, Windows를 재설치하기로 합니다. 다만 시간은 최소화하기로 하고, 간단히 재설치합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Windows를 재설치하는 방법
가장 정석적인 방법은 노트북 포맷을 하고, MS에서 제공하는 부팅디스크로 재설치를 하는 하드포맷입니다. 하지만 저는 시간이 없어서, 간단하게 자주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혹시 조금 귀찮더라도 시간을 좀 들여서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노트북을 포맷하실 분들은 아래 MS 공식 홈페이지에서 부팅디스크 제작 및 포맷 방법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저는 간단 포맷을 하기로 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 - Windows 업데이트 - 고급 옵션 - 복구' 메뉴로 들어갑니다. 이는 Windows 11 기준입니다만, 다른 버전에서도 복구 메뉴를 찾으시면 동일합니다.
복구 메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PC 초기화'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그렇습니다. 나의 노트북이 아프지 않던 그때로, 아주 팔팔하던 슈퍼컴퓨터처럼 보이던 그때로 돌아가겠다는 메뉴입니다.
그럼 Windows에서는 묻습니다. 노트북 내의 파일들을 유지할 것이냐, 아니면 모든 것을 지울 것이냐. 여기서 저는 간단히 하겠다는 마음을 잠시 뒤로하고,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합니다. 왜냐하면 어딘가에 숨어있을지도 모르는 바이러스와 악성 랜섬웨어 등을 아예 제거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저처럼 모든 항목을 제거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반드시 사전에 모든 파일들을 외장하드디스크 같은 곳에 백업을 받아두셔야 합니다. 일단 복구를 하고 나면 노트북에서는 정말 모든 것이 깨끗이 제거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로컬 다시 설치'를 선택합니다. 이제 거의 다 왔다는 느낌이 듭니다. 제 노트북은 이제 내부에 모든 것을 삭제하고, 다시 태초로 돌아갈 것입니다.
이제 나의 멋진 Asus 노트북이 초기화되기 시작합니다. Windows를 한 번이라도 설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래 그림처럼 저 단계에서는 그냥 음악 들으며 기다리시면 됩니다.
혼자 돌더니 100%를 찍고, 바로 아래와 같이 Windows 설치할 때처럼 초기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이후 설정들도 본인이 원하는 대로 다시 세팅을 진행해 줍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설정해주고 나면, 금방 완료가 됩니다. 완전한 클린 재설치는 아니지만, 노트북은 이제 나름 깨끗하게 모든 프로그램과 파일들이 삭제된 상태입니다. 스트레스를 주던 모든 고장과 이상 증상도 사라졌습니다.
생각을 바꾸면 해결방법이 보인다.
진작 PC 초기화를 진행할 걸 그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꾸 일시적인 특정 현상을 고치려고만 하니,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키고 근본적으로 제 노트북은 점점 상태가 안 좋아져 갔습니다. 그러면서 시간도 많이 허비했습니다.
지금 제 노트북은 작업들을 하며 기분이 좋아질 정도로, 엄청 가볍고 빠릅니다. 저만 몰랐을 수도 있지만, 몇 년 사용한 제품은 6개월이나 1년 사이에 이렇게 PC 초기화만 한 번씩 해줘도 아주 오래 쓸 것입니다.
노트북 무한 눌림 현상, 키보드 문제 등 얼마나 많은 고민과 작업 중단이 저를 괴롭혔는지 모릅니다. 그 문제만을 바라보면, 절대 해결은 쉽지 않습니다. 넓게 보고, 본질적인 것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양한 노트북의 문제들이 Windows 간단 재설치만으로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 간단한 PC 초기화는 정말 몇 분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만히 기다리면 알아서 Windows가 진행을 합니다.
가만히 기다리시다가 Window를 시작하기 위한 설정만 몇 번 해주시면 됩니다. 앞으로는 시간 날 때, 주기적으로 이 작업을 해주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노트북 버벅거림, 키보드 무한 눌림 현상 등이 모두 한 번에 해결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노트북과 탑재 키보드에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을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일시적인 처방을 위해 웹을 검색하고, 여러 방법들을 시도하는 시간 낭비를 하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indows 복구에 관한 보다 심도 있는 내용과 사용법을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MS에서 제공하는 내용들을 들어가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직관적으로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2023.07.22 - [생활 정보] - Windows 멋진 다크 모드 설정하는 방법
2023.04.23 - [생활 정보] - 윈도우 설치 후, 스피커 소리 안 날때 대처 방법
2023.10.27 - [생활 정보] -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원하는 폴더를 즐겨찾기 설정하는 방법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괌 사이판 여행을 위한 무료 로밍 신청 방법 (SK 텔레콤 사용자 기준) (1) | 2024.02.10 |
---|---|
사이판 여행을 위한 가족들 비자면제신청서 작성 샘플 (자녀 포함) (1) | 2024.02.05 |
네이버 계정 실명인증하는 절차 및 방법 (0) | 2024.01.20 |
케이뱅크 장기미거래 계좌의 거래 중지를 해제하는 방법 (1) | 2024.01.15 |
자동차세 온라인으로 간단히 납부하는 방법 (위택스) (1) | 2024.0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