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책 읽기

역행자(자청) - 그대의 인생을 레벨업하라

by 오디세이 스쿼드 2022. 12. 30.
 
역행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자와 본성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평범함을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정작 자신은 이를 모른 채 ‘나는 달라’ 하는 자의식에 사로잡혀서 무한 합리화에 빠져 살아간다. 스스로가 얼마나 많은 정신적, 심리적 오류를 저지르는지 알지 못한 채 매일 똑같은 쳇바퀴를 돌 뿐이다. 왜 우리는 진짜 자유를 얻지 못하는가? 왜 늘 돈 이야기를 하면서도 평생 돈에 허덕이는가? 저자 역시 스무 살까지는 이런 쳇바퀴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그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았다. 자청의 첫 책 『역행자』에는 가난한 인생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얻은 저자가 깨달은 인생 레벨업 치트키가 빼곡히 담겨 있다. 10대 때의 그는 외모, 돈, 공부, 그 어떤 것에서도 최하위였다. 그러던 스무 살 무렵, ‘인생에도 게임처럼 공략집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삶이 180도 바뀌기 시작한다. 200여 권의 책을 독파하며 얻은 인생의 치트키들을 활용해 창업에 연이어 성공한 것이다. ‘연봉 10억 무자본 창업가’로 유명해진 그는 2020년, 단 20개의 영상으로 10만 구독자를 넘어서며 화제를 모았으나 곧장 미련 없이 유튜브를 그만뒀다. 이후 본업인 온라인 마케팅 비즈니스를 비롯해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그 사이 ‘라이프해커 자청’이라는 캐릭터와 ‘무자본 창업’이라는 개념은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깨는 상징이 됐다. 자청이 찾아낸 ‘역행자의 7단계 모델’을 통해 함께 ‘인생의 추월차선’으로 향하자.
저자
자청
출판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2022.06.03

 

평범하게 그저 그런 인생을 살아가는 95%의 인간, '순리자'

정해진 운명을 거슬러 인생의 자유를 쟁취하는 승자, '역행자'

 

승자와패자의모습
역행자와 순리자들

 

이 세상에는 성공을 위한 공략집이 있다고, 오래 전부터 주장해온 너튜브 스타 자청의 책이다.

책 전반적으로 굉장히 강한 어조이지만, 좋은 내용들이 많다.

몇 가지 인상 깊었던 내용들을 소개한다.

 

"22 전략"

어쩌다 대학생 때부터 막연히 품었던, 뇌를 최고로 성장시킨 방법이라며 소개한다.

간단하다. 매일 2시간 씩 독서와 글쓰기를 하라는 것이다.

매일 2시간 일지는 모르지만, 대체로 독서와 글쓰기를 즐기는 나로써는 내심 기대가 되는 대목이다.

운동과 마찬가지로 독서와 글쓰기는 매일 뇌를 단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특히 현실세계와 가상 시뮬레이션을 구분하지 못하는 뇌의 특성을 고려할 때, 독서는 간접이 아니라 직접 경험에 가깝다고 설명한다.

 

초인간은뇌를단련해야
뇌를 단련하라

 

우리는 열심히 책을 읽어도 대체로 많은 내용들이 휘발되는 것을 경험했을 것이다. 이 휘발되는 내용들을 최대한 꾹꾹 눌러담아 나의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이 글쓰기라는 것이다.

책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이 22전략은 큰 공감이 되어 매일 의식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단, 일처럼 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즐기는 선에서.

 

독서습관은자연스럽게
자연스런 독서 습관

 

"인색한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

주변인들을 생각해보면, 대체로 베푸는 사람이 있고 밥을 먹든 커피를 마시든 누가 내겠지 하며 먼산을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이 밥을 사야할 때 사는지, 그 순간 몇 푼을 아끼는지 그 성향을 보면 성공할 만한 사람을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성공자는 밥을 사며 장기투자 관점의 행동을 하며, 단기적인 몇 만원의 지출을 기꺼이 감수한다. 하지만 밥 안사는 사람은 단기적인 이익에 눈이 멀어 그 2만원을 아끼려 하며, 이는 장기적인 손실 즉 인망을 잃어간다.

익히 알려진 기버, 테이커, 매처의 사례를 우리 현실에 맞추어 명확히 설명하는 예시로 이해하면 된다.

그냥 그런 사람인가보다 하고 우리는 좀 짜증나기는 해도 그냥 넘어가지만, 저자는 그런 사람은 애초에 성공하기에는 다소 글른 사람의 유형이라고 암시한다.

우리가 우리의 성공적인 삶과 인간관계를 위해 어떠한 사람들을 만나고, 곁에 두어야 하는지 인사이트를 준다.

 

기버와테이커누구인가
기버인가, 테이커인가

 

 "역행자 7단계 모델"

그럼 소위 성공하는 사람이라는 그 역행자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자청님의 오랜 세월 정립한 이론을 소개한다.

이는 유튜브에도 일부 소개된 내용이지만, 첫 1, 2단계가 굉장히 인상이 깊었다.

자의식을 해체하라, 이게 뭐지 하면서 읽어보면 이 1단계 자의식 해체야 말로 관건이며, 이는 대단한 고통을 수반하지 않는한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 

일단 자의식 해체에 매진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2단계 이상의 과정들은 많이 노력하지만, 그 전에 1단계가 안되고 있음을 깨우쳐야 한다.

내 자존심과 자의식 과잉은 여지껏 나의 모든 핑계에 앞장서 있었으므로.

7단계 모델의 자세한 내용들은 책이나 유튜브 등을 참고하기 바란다.

(책을 추천한다. 책에서도 나오지만 읽는 행위가 미디어를 멍하니 보는 행위보다 뇌에 좋다.)

 

독서하는여성의모습
독서는 언제나 옳다

 

저자의 드라미틱한 경험과 고민을 녹아낸, 굉장히 신선한 자기계발서였다.

사람 마음을 잘 파악한 심리학에 기반한 이야기들을 하는거 같지만, 우리 인류의 진화와 뇌를 중심에 두고 글을 풀어나가는 측면에서는 나름 과학적인 팩트에 근거한 책이다.

인생을 일종의 게임으로 보며, 끝판까지 정복하는 저자의 치트키들이 모두에게 장착되기를 바라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