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내 여권 만료일 확인하기 (정부24 생활정보 서비스)

by 오디세이 스쿼드 2023. 3. 10.

이제 코로나 정국이 좀 풀리고, 오랜만에 해외여행을 가볼까 준비하다 보니 문득 여권 만료일이 궁금해집니다. 만료일이 지났다면 얼른 재발급을 받아야 해외여행을 갈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내 여권 만료일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권 만료일 어디서 확인할까

 

우리는 여권을 어디에 두었는지 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회사에서 급하게 확인할 때도 있지요. 그럴 때, 나의 여권 만료일을 간편하게 확인하려면 정부 24(www.gov.kr)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24-메인-페이지-화면
정부24 홈페이지

 

 

정부 24에 들어오시면 로그인을 합니다. 보통 이런저런 서류들을 발급받을 때 자주 사용하시니, 로그인 정보는 있을 것이고 없으면 간편 인증 등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여권-만료일-확인-메뉴-화면
나의 생활정보

 

 

로그인을 하신 후에는 상단의 큰 메뉴들 중에 'MyGOV'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나오는 세부 메뉴에서 '나의 생활정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권에 대한 정보는 이 '나의 생활정보'에서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 24 -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

 

하지만 이는 엄중한 개인정보이다 보니,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를 보기 위해서 추가 인증을 요구합니다. 여기서도 우리가 자주 활용하는 간편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통신사 PASS나 카카오 인증을 주로 활용합니다.

 

 

추가-인증을-요구하는-메시지-화면
추가 인증 메시지

 

 

그럼 아래와 같이 제 이름이 나오며, 8건의 생활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음~ 그 8건이 무엇일까요, 여기 항목 중에 여권만료일이 있어야 할 텐데요.

 

혹시 이 8건 이외에 다른 정보들을 더 보기 원하면 아래 생활정보 동의정보를 확인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나의 동의정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면 될 거 같습니다.

 

 

기존-나의-생활정보-목록-화면
나의 생활정보 목록

 

 

아래 보시다시피, 여권만료일 정보는 '주택/복지' 분야에 있습니다만, 저는 여권 만료일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확인이 안 된다는 뜻이겠지요. 

 

여권-만료일-비활성화-화면
여권 만료일 비활성

 

 

이에 저는 위의 동의정보 확인하기에 들어가 '생활정보' 서비스 이용동의 현황을 보고 갱신하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잘 보시고 설명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생활정보 서비스 이용동의 설정

 

아래 화면을 보시면, 생활정보 서비스의 제공 범위를 동의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전체 선택을 하거나 선택적으로 보시려는 정보를 선택하여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전체선택을 했다가, 어떤 항목들은 추가 정보를 입력하라 그래서 그런 것들만 넘어가고 일단 간편하게 동의가 가능한 모든 항목들을 다시 설정하였습니다.

 

 

생활정보-서비스-설정-화면
생활정보 서비스 설정

 

 

그러고 나서 다시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에 들어가 봅니다. 이번에는 아래와 같이 12건의 생활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그 항목 중에 '여권 발급 이력 조회'도 포함되어 있으니, 성공입니다.

 

 

생활정보-서비스-갱신-화면
갱신된 생활정보 목록

 

 

궁금했던 여권 만료일을 확인하기 위해 이력 조회를 선택해 봅니다. 아 드디어 확인했습니다. 여권 발급일과 제 여권 영문명 그리고 기간만료일, 여권 유효성 여부도 나옵니다.

 

저는 이미 2018년에 만료가 되고, 유효성이 없는 여권이 되어버렸군요. 아이들이 태어나고, 육아로 점철된 세월과 코로나 사태가 지나니 벌써 2023년이군요. 이제 재발급받고 해외여행도 좀 다녀야겠습니다.

 

 

여권만료일-확인-화면
여권 정보 확인

 

 

오늘은 내 여권만료일을 온라인에서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먼지 잔뜩 쌓여있을 여권도 얼른 찾아야겠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