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4차 실업인정일 교육 후기 및 재취업활동 주의사항

by 오디세이 스쿼드 2023. 5. 20.

이번 포스팅은 4차 실업인정일 교육 참석 후기입니다. 4차는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하셔야 하며, 이후에는 실제 구직활동이 의무사항이 됩니다. 그래서 구직급여를 받기 위한 재취업활동 주의사항을 반드시 잘 숙지하셔야 합니다. 저는 인천 서부에서 진행한 후기입니다.  

 

 

4차 실업인정일은 현장 출석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3차까지는 온라인으로 실업인정 신청을 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4차 실업인정은 현장에서 실업인정서를 작성하고, 설명회를 참석하셔야 합니다.

 

 

혹시 아직 4차까지 오지 않으신 분들은 실업인정일 3차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한 후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회차와 3회차 실업인정을 동일하게 진행하였습니다.

 

 

2023.03.24 - [생활 정보] - 실업인정일 2차 인터넷으로 간단히 신청하기

 

실업인정일 2차 인터넷으로 간단히 신청하기

바쁘게 구직활동을 하며 지내다 보니, 다시 실업인정일이 다가왔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는 신청일을 반드시 준수하시고, 다들 바쁘니 인터넷으로 간단히 신청하는 방법을 예습 차원에서 한번

kibak.tistory.com

 

 

구직급여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일정 체크를 해놓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친절하게도 교육 참여 문자 메시지가 전날과 해당일에 계속 옵니다. 오전 10시 50분까지 현장에 도착해야 합니다.

 

 

4차-실업인정-안내-문자-화면
4차 실업인정일 문자

 

 

먼저 들어가면서 4차 실업인정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건 뭐 3차까지 신청하시면서 해보셨으니, 금방 하실 겁니다. 다만 지급계좌의 경우는 변동 시에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경황이 없어서 썼다가, 두줄로 그었습니다.

 

 

실업인정서-현장-작성지-화면
실업인정서 수기 작성

 

 

일단 실업인정서를 빠르게 작성을 하고, 담당자분에게 신분증을 제시하고 확인을 거칩니다. 그리고 교육에 참석하라는 안내를 받습니다. 생각보다 사람이 무척 많습니다. 100명은 거뜬히 넘어 보입니다.

 

 

 

4차 실업인정일 집체교육

 

 

자리에 앉으면, 책상에 재취업을 위한 약속 종이가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체크 체크 하듯이, 종이에도 다시 한번 읽고 확인에 체크합니다. 이것은 나가면서 제출을 해야 합니다. 

 

 

재취업을-위한-약속-작성지-화면
재취업을 위한 약속

 

 

이제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숙련된 강사분이 4차 이후로 달라지는 것들에 대해 설명해 주십니다. 어르신들도 많아 그런지 반복해서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재취업활동에 대한 것입니다. 기존에는 온라인으로 취업특강 등으로 구직외활동 위주로 하였다면, 이 시간부터는 구직활동이 반드시 1회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재취업활동에-대한-설명-화면
재취업활동 정리 내용

 

 

일반이나 장기수급자 등의 경우에 그런 것이고, 반복 수급자는 더 엄격한 재취업활동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어르신들이나 장애를 가지신 분들은 의무사항이 아닙니다. 본인이 어디에 해당되시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구직활동으로 인정받는 요건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온라인 입사지원 증빙이 있거나, 면접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단순 명함 제출 등은 인정받지 못합니다. 

 

 

구직활동 2회라고 되어 있으나, 구직활동 1회, 구직외활동 1회도 가능합니다. 다만 온라인 취업특강만 3회만 인정되고, 직업심리검사는 1회만 인정된다는 것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교육 후기 및 주의사항 (인천 서부)

 

 

교육 시간은 약 30분 정도 걸렸고, 이래 저래 1시간 정도 소요되는 거 같습니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참석했음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직원분들이 신속하게 진행합니다. 특히 설명하는 남자분 발음과 목소리가 명료하셔서 집중이 잘 됩니다.

 

 

교육 종료 후, 나갈 때는 위에서 말한 실업인정신청서, 재취업을 위한 약속 그리고 실업인정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나갑니다. 저처럼 온라인 취업특강을 하신 분들은 재취업활동 증빙은 제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참석한 고용센터는 주차장이 만차였습니다. 아마 현장 교육이 있는 날은 대부분 그럴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보시면 해당 건물 자체가 주차장이 커 보이지가 않습니다.

 

 

다만 주변에 건물들이 많아서, 유료로 주차가 가능합니다. 대부분 건물들이 30분에 2천 원 정도인데, 저는 빙빙 돌다가 30분에 1천 원인 곳을 발견하고 주차하였습니다. (설명회장에서 5분 거리) 교육을 모두 마치고 주차비 아낀 돈으로 커피 한잔 테이크아웃 하였습니다.

 

 

이제 정리해보자면, 준비물은 신분증, 취업희망카드, 재취업활동 증빙서류(온라인 특강은 제외)입니다. 늦지 않게 도착해서 4차 실업인정서류 작성 및 제출하고, 개인 면담을 통해서 본인의 5차 이후의 재취업활동을 확인합니다.

 

 

교육 중에는 연사분의 설명을 잘 들어야 합니다. 혹시나 구직이 안되었을 경우, 5차 실업인정부터는 좀 더 엄격히 재취업활동 증빙을 하셔야 합니다. 규정을 못 지키면 지급받지 못하거나, 50%인가 받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1차 실업인정 이후 또 다른 관문인 4차 실업인정 현장 교육에 대한 후기와 주의사항들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교육 잘 들으시고, 금전적으로 손해보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 글 읽으시는 분들은 꼭 좋은 회사에 취직하실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